자동차환급금 (지역개발채권)은 주민 복지와 지역개발을 위해 지자체에서 발행하는 채권입니다. 연간 3조 8000억원 규모로 상당한 금액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 주민이 차량 구매 시 지자체에 등록하거나 각종 인·허가를 받을 때 의무적으로 매입하는 채권입니다.

 

자동차 등록을 했다고 하면 100% 채권을 매입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채권은 5년이나 7년이 지나면 만기가되어 원금과 이자를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에서 만기 채권 조회 및 발행하는 방법을 확인하셔서 숨은돈, 채권 찾아가시길 바랍니다.

 

환급 신청

지역개발채권 환급 받기위해서는 만기 도래전 은행창구에 직접방문을 해야 조회, 환급 신청 할 수 있었습니다. 개선 후에는 방문 없이 온라인으로 금융기관 홈페이지나 앱에서 환금 신청 가능 합니다.

 

환급 신청 은행

지역개발채권은 각 지역별 금고은행에서 환급 가능합니다.

홈페이지 또는 앱 로그인 → 미상환채권 유무 확인 → 환급금 신청 → 환급금 상환 (신청자 금융계좌로 입금)

 

지역별 금고은행

· 서울, 인천 (신한은행) · 부산 (부산은행) · 대구 (대구은행)  · 광주 (광주은행) · 세종 (하나은행) · 전북 (전북은행) · 나머지 지역 (농협은행)

 

모바일로 환급신청 하기

지역별 금고은행을 확인하셨다면 모바일이나 해당 은행 홈페이지에서 지역개발채권 환급신청 할 수 있습니다.

농협 모바일 어플로 조회하는 방법입니다. 다른 은행 어플도 똑같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농협 어플 실행 → 오른쪽 상단 메뉴 → 계좌관리 → 지역개발채권 → 미상환채권조회/상환 순서대로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은행 홈페이지에서도 환급 신청 가능하니 지역별 홈페이지 확인하셔서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홈페이지에서 환급금 신청하기

📌서울 📌경기 📌인천 📌세종
📌대전 📌강원 📌충북 📌충남
📌경북 📌전북 📌대구 📌경남
📌부산 📌울산 📌광주 📌전남
📌제주도

 

최근 인천시에서 휴면 지역개발 채권 13억원을 찾아가라고 공고를 냈습니다. 행안부 지침에 따라 인천시는 시민 재산권 보장을 위해 '미상환 채권 찾아주기'에 적극적인 활동을 한다고 밝혔습니다.

 

현재까지 채권자가 상환하지 않은 지역개발채권은 약 13억원입니다. 이에 인천시는 상환일이 도래하는 5,649건을 대산으로 주민에게 우편으로 상환 안내문을 발송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주민에게 지역개발채권을 매입하는 의무가 있다면 이에 상응하는 주민의 재산권과 권리는 적극적으로 보장되어야 합니다.

 

행안부에서 개선하고 있는 미환급금 상환 시스템이 하루 빨리 안정화되어 이런 복잡한 절차 없이 채권 매입당시에 자동으로 연계되는 시스템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